MZ세대는 1980년대 후반~2000년대 초반 출생한 밀레니얼 + Z세대를 뜻한다.
디지털 네이티브이자, 소득 대비 소비 기준이 명확하고 빠르게 변하는 ‘경험 중심’ 세대다.
그들의 재테크 방식은 단순히 ‘저축’이나 ‘투자’가 아니라, 소비를 통해 가치를 판단하고 전략적으로 돈을 쓰는 방식으로 진화 중이다.
불과 몇 년 전까지만 해도 MZ세대는 **'짠테크'**에 집중했다.
▶ 핵심은 ‘작은 실천으로 큰 돈 아끼기’
사회 초년생 시절, 자산 축적보다 지출 관리가 우선이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코로나 이후, 경제 불안정과 삶의 무기함이 겹치며 ‘현재의 행복’을 우선하는 분위기로 바뀌었다.
MZ세대는 이제 **"나를 위한 소비는 죄가 아니다"**라는 인식 아래, 플렉스 소비를 한다.
▶ 핵심은 ‘나를 위한 가치소비’ + ‘SNS 인증의 만족감’
소비 기준 | 가성비, 절약 | 감성, 자기 만족 |
주요 행위 | 앱테크, 카드 혜택 | 프리미엄 구매, 나를 위한 투자 |
대표 키워드 | 저축, 절약, 혜택 | 가치소비, 명품, 경험 |
대표 채널 | 뽐뿌, 커뮤니티 | 인스타그램, 유튜브 |
▶ 흥미롭게도 두 흐름은 동시에 공존한다.
짠테크는 일상 지출 절약, 플렉스는 특별한 소비에 집중하는 투트랙 전략이다.
💡 오늘의 돈 쓰기에도 ‘의도’가 담겨 있는 시대, 그 중심엔 바로 MZ세대가 있다.
AI 시대의 직업 변화. 자동화에 대비하는 직장인의 생존 전략 (1) | 2025.04.23 |
---|---|
디지털 노마드 시대! 원격 근무와 해외 거주의 현실과 준비사항 (2) | 2025.04.23 |
제로 트렌드의 확산: 건강과 환경을 함께 챙기는 새로운 소비 기준 (1) | 2025.04.23 |
초저가 소비 시대, '초가성비'가 대세다! (3) | 2025.04.23 |
기후 변화가 현실이 되었다: 폭염, 한파, 그리고 우리의 일상 (0) | 2025.04.23 |